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교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8.01(목) ~ 08.02(금)

    계절학기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 08.12(월) ~ 08.20(화)

    2학기 등록금납부

  • 08.12(월) ~ 08.23(금)

    2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8.21(수) ~ 08.23(금)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 08.26(월)

    2학기 개강

  • 08.26(월) ~ 08.28(수)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2차)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학칙시행세칙


제1조(목적) 이 세칙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시간제 등록생)
① 본교에서 교양과목 30학점이상, 전공과목 45학점이상, 총 84학점이상을 이수하고 법령에 따라 다른 대학 또는 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을 포함한
학점의 누계가 140학점이상인 시간제 등록생이 학위 수여를 신청할 경우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교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②~⑤ <삭제 2011.03.28.> <개정 2017.02.13.>


제3조(위탁생)
①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의 선발기준, 경비의 부담,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산업체의 시설 및 임직원의 활용 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② 위탁생이 당해 산업체를 퇴직할 경우에는 위탁교육의 해지로 보아 제적처리 한다. 단, 이직․전직 후 3개월 이내 전직 산업체의 장과 계약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개정 2017.02.13.>
③ 입학 후 1학기 수료 전 본인의 원에 의하여 이직․전직 또는 퇴직의 경우에는 심의절차 없이 제적 처리한다. 단, 이직․전직 후 3개월 이내 전직 산업체의 장과 계약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신설 2017.02.13.>
④ 제적처리 예외 적용 유형에 해당하는 경우 대학 내 산업체위탁교육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적 및 장학 유지여부를 결정한다. <신설 2017.02.13.>
    1. 산업체 위탁교육을 1학기만 남겨놓고 해당 산업체를 퇴직 또는 이직․전직한 경우
    2.
산업체의 도산이나 구조조정으로 인한 직권면직 등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퇴직하거나 타 산업체로 이직․전직한 경우
    3. 출산 등 기타 해당기관에서 더 이상 재직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⑤ 위탁생은 연 1회(9월) 재직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7.02.13.>
⑥ 기타 산업체 및 군 위탁교육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위탁교육심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4조(모집 단위간 이동)
① 모집 단위간 이동(이하 “전과”라 한다)은 총장이 교무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과를 희망하는 자는 제2학년 초(단, 폐과된 학과의 재적생은 예외로 한다.)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전과원서를 전과희망 학과장의 승인을 얻어 관련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1.09.26.>
② 전과는 3학기 이상 등록한 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③ 학과폐지로 인해 졸업이 불가한 학생들은 타 학과로 전과하여 남은 학점을 이수할 수 있으며, 폐지학과의 전공학점이 부전공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 한하여 폐지학과의 전공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신설 2014.06.05.>


제5조(교과목의 구분)
① 교과목은 교양과목, 전공과목 및 일반선택과목으로 구분한다.
    1. 교양과목은 기본소양과 학문탐구, 전공과정이수에 필요한 논리력, 분석력, 표현력 등을 교육하는 과목을 말한다.
    2. 전공과목은 전공분야의 심오한 이론을 전수하거나, 전수한 이론을 검증 또는 증명하기 위해 실험․실습․실기 등을 행하는 과목을 말한다.
    3. 일반선택과목은 학생 본인이 특정한 목적을 위해 이수하는 과목을 말한다.
② 교과목의 학수번호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교육과정표에 따른다.


제6조(교양학점의 이수) 학과별 교육과정표에 따라 최소 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교양필수과목은 최소 이수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제7조(전공학점의 이수)
① 전공학점은 교육과정표에 따라 전공 최소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개정 2014.12.18.>
②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복수전공 희망 학과의 교육과정표에 따라 지정된 전공과목을 최소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제8조(일반선택학점의 이수) 일반선택학점은 학과별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일반선택학점으로 인정되는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양과목 최저이수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교양학점
    2. 전공과목 최저이수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한 전공학점
    3. 타 학과에서 개설한 전공과목을 수강하여 이수한 학점
    4. 선택과목을 수강하여 이수한 학점


제9조(수강신청)
① 재학생은 다음 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을 수강신청기간 내에 소속 학과장의 지도를 받아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수강 신청하여야 한다. 다만, 신입학생․편입학생․재입학생 및 복학생의 수강신청 기간은 별도로 정한다.
② 학기등록에 필요한 최소 수강신청학점은 12학점으로 한다. 다만, 12학점 미만의 신청으로도 해당학기에 졸업이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는 12학점 미만을 이수할 수 있다.
③ 동일과목을 중복 이수할 경우 취득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④ 지정된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한 자는 해당 학기 교과목의 수강과 시험에 응할 자격이 없으며, 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하고, 학사경고를 부여한다.


제9조의2(수강인원)
① 한 과목의 수강 제한 인원은 200명 이내로 한다.
② 수강인원이 200명을 초과할 경우에는 해당 과목을 분반하거나 초과된 인원 200명당 1인의 튜터를 배정한다<신설 2018.07.11.>


제10조(수강신청과목의 변경 및 추가) 수강 신청한 교과목을 변경(취소 또는 추가)하고자 할 때에는 소속 학과장의 지도를 받아 매학기 초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변경, 추가하여야 한다. 위 기간 경과 후 폐강․분반․합반 또는 전과 등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따로 정하여 변경, 추가할 수 있다.


제11조(출석인정)
① 출석인정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출석인정기간은 해당 주차 강의 개시 후 3주 이내로 한다.<개정 2014.02.28.><개정 2019.01.31.>
    2. 출석인정기간내의 수강 누적시간이 15분 이상인 경우 해당 교시를 출석으로 처리한다.
    3. 출석인정기간내의 수강 누적시간이 15분 미만인 경우 해당 교시를 조퇴로 처리하며 조퇴 3회시 결석 1회로 처리한다.
    4. 출석 인정기간 내 수강한 기록이 없는 경우 해당 교시를 결석으로 처리한다.
    5.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총장이 인정하는 교시와 과목은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본인이 아닌 타인의 대리출석을 방지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등의 방법으로 대리 출석의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제11조의2(대리출석의 금지)
① 본인의 출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강의실 및 시험장 입장 시 공인인증서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② 본인을 대신하여 타인이 강의를 출석 할 경우 본교의 학칙 제 58조에 따라 처벌함을 원칙으로 한다.<신설 2013.11.01.>


제12조(시험의 실시)
① 온라인 시험은 정해진 시험시간표에 따라 실시간으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출석시험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집합하여 지도교수의 동석 하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과제 형 시험은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여 정해진 마감시각까지 온라인 과제 게시판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필요한 경우 대체시험, 대체과제, 퀴즈 등으로 실시할 수 있다.


제13조(시험문제 출제)
① 온라인 시험은 객관식(OX형, 선다형), 주관식(논술형, 단답형) 등으로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② 객관식과 단답형 시험은 문제유형과 문항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무작위 추출 및 무작위 섞기를 실시한다.


제13조(추가시험) 추가시험을 레포트로 부여하는 경우는 학칙 제38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해당학기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마감일 이전까지 제출받을 수 있다.


제14조(평가기준 및 방법)
① 본교에서 개설되는 모든 과목의 성적은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과목특성에 따라 절대평가를 실시 할 수 있으며, 상대평가는 다음과 같은 비율에 따라 배점하되 과목 최소점수 50점미만은 F처리 한다.

등급

A, A+

B, B+

C, C+이하

D, D+

비율(%)

10%~30%

20%~40%

20%~40%

5%~20%

② 교강사는 해당학기 담당과목의 평가기준 및 항목 등을 개강 전 전산시스템상의 수업계획서에 입력해야 한다.
③ 평가항목은 중간 및 기말고사(온라인시험, 실기시험, 과제형 시험), 과제물(일반 과제, 실기/실습, 성찰일지), 퀴즈, 토론(일반토론, 실시간토론), 그리고 학습활동 참여도(Q&A, 자유게시판, 자기소개게시판) 등을 둘 수 있다.
④ 학기 개시 4주 이후 수업계획서 상의 평가기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 분반에 따라 교강사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과목을 동일한 평가기준 및 방법으로 평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평가기준 및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제15조(평가기준 변경) 성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은 수강신청 기간이 완료되면 변경이 불가능하다. 다만, 부득이하게 변경이 필요할 시에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수업계획서 상의 평가기준 변경 시「평가기준변경신청서」를 작성한 후 총장의 승인을 받는다.
    2. 평가기준의 변경신청 기간은 학기 개시 후 1/4선 까지, 계절학기 개강 후 일주일까지 가능하다.


제16조(평가방법 변경)본교의 평가방법은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조건에 충족될 경우 절대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평가방법변경 신청서」를 작성한 후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수강인원이 9명 미만인 경우
    2. 실습과목인 경우
    3. 상대평가가 불가능한 특성을 가진 교과목인 경우
    4. 그 외 변경사유 제시 후 절대평가가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17조(성적의 공시 등)
①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기말시험 후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에 성적평가 결과를 전산 공시하여야 한다.
② 성적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성적 공시기간 내에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이의 신청할 수 있다.
③ 교과목 담당교수는 학생의 이의를 확인한 후 그 사유가 타당한 경우에는 소정기간 내에 성적을 정정할 수 있다.
④ 수업운영시스템에 기록되지 않은 성적 평가 자료는 교과목 담당교수가 해당학기 종료 후 4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제18조(성적의 정정과 취소)
① 입력된 성적은 정정할 수 없다. 다만, 전산입력착오 등 학생의 잘못이 아닌 사유로 교과목 담당교수가 다음 학기 개시일 전에 성적 정정원을 청원할 경우 교무처장은 이를 허가할 수 있다.<개정 2017.02.13.>
②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성적은 취소한다. 제4호, 제5호 및 제6호의 성적은 F로 처리한다.<개정 2019.01.31.>
    1. 사무 착오에 의한 성적
    2.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한 과목의 성적
    3. 학점인정을 신청하지 아니한 입대 휴학자에게 주어진 성적
    4. 정학 이상의 징계 또는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총 수업시간수의 15분의 10이상 출석이 불가능한 자의 학기 성적의 전부
    5. <삭제 2019.01.31.>
    6. <삭제 2019.01.31.>
③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성적은 F 처리한다.<개정 2019.01.31.>
    1. 시험 문제와 답안을 유출 또는 공유
    2. 대리시험을 치르거나, 치르도록 하는 행위
    3. 시험응시 중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
    4. 기타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는 행위를 하거나 계획
    5. 시험 부정행위로 3주 이상의 유기정학 및 무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의 해당학기 성적의 전부


제19조(성적산출)
① 과목성적은 평가항목별 점수를 합하여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산출한다.
② 성적 평점평균은 교과목의 학점수와 평점을 곱한 평점합계를 취득학점계로 나누어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산출한다.


제20조(일반휴학)
①일반휴학 대상자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사정,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학기에 등록할 수 없는 자.
    2. 등록 후 본인의 질병 또는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 수학할 수 없는 자.
② 일반휴학기간은 1회에 2학기 기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일반휴학은 통산하여 2년을 초과 할 수 없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총장의 허가를 받아 최대 1년까지 휴학 연장을 허가할 수 있다.<개정 2019.01.31.>
③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입학 후 첫 학기 일반휴학은 제1항 제2호에 해당할 경우만 허가한다.<개정 2019.01.31.>
④ 제1항 제1호에 의거 일반휴학 하고자 하는 자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휴학원서를 학생지원팀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7.02.13.>
⑤ 제1항 제2호에 의거 일반휴학 하고자 하는 자는 총 수업일수 1/2이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학생지원팀에 제출하여야 한다.<개정 2017.02.13.><개정 2011.10.20.>
    1. 휴학원서(소정 서식) 1 통<
    2. 증빙서류(제1항 제2호에 해당하는 경우)
        가. 질병으로 휴학하는 경우 : 개강일로부터 3주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내용이 기재된 진단서 1통.
        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 : 도저히 수학할 수 없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증빙서류
⑥ 등록 후 휴학하는 경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하지 아니한다.<개정 2011.10.20.>


제21조(입대휴학)
① 입대휴학 기간은 병역의무 이행으로 인하여 수학할 수 없는 기간으로 한다.
② 재학 또는 일반휴학 중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입대 휴학하고자 하는 자는 병역의무 개시일전에 병역의무부과통보서(입영명령서 등) 사본을 첨부하여 입대휴학을 신청하여야 한다. 다만, 입학 후 첫 학기 입대휴학 신청은 등록금을 납부한 경우만 허가한다.
③ 입영기일 연기, 귀향조치 등으로 인하여 입대휴학의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이를 7일 이내에 신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입대휴학은 취소되며 학적은 입대휴학전의 상태로 환원되므로 재학 중이었던 자는 학업을 계속하여야 하고 일반휴학 중이었던 자는 다음 학기에 복학하거나 휴학을 연장하여야 한다.
④ 제3항의 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학칙에 의하여 제적된다.


제22조(입대휴학자의 학점인정)
① 해당학기 총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을 이수하고 입대 휴학하는 재학생이 그 학기 성적을 인정받고자 할 때에는 학생지원팀에 입대 휴학자 인정학점을 신청하여야 한다.<개정 2017.02.13.>
② 입대 휴학자 인정학점을 신청한 학생이 수강하고 있는 교과목의 담당교수는 입대휴학전의 출석, 과제, 시험성적 및 평소의 학습 등을 감안하여 성적을 인정할 수 있다.


제23조(일반휴학자의 복학)
① 휴학기간이 만료되어 복학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되는 다음 학기 초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복학하고 등록 및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휴학기간 경과 후 소정 기간 내에 복학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제적된다.


제24조(입대휴학자의 복학)
① 입대 휴학자는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 학기 초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복학하고 등록 및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복학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휴학 허용 기간 범위(통산 2년) 내에서 일반 휴학할 수 있다.
③ 입대휴학한 자가 복학 또는 일반 휴학할 경우에는 병적사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여 학생처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2017.02.13.>
④ 재학생으로서 학기말시험 종료일이전에 입대휴학한 자는 복학할 때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니한다. 다만, 학점 인정을 신청한 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⑤ 입대 휴학자가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복학 또는 일반휴학하지 아니한 때에는 제적된다.


제25조(등록금의 반환 등) 제20조제5항에 의한 일반휴학 무료복학대상자 및 입대휴학 무료복학대상자가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계속하지 아니하게 된 경우에는 휴학허가일 또는 입대 일을 기준으로 학칙 제61조에 따라 등록금을 반환한다.


제26조(재입학 허용범위 및 절차)
① 퇴학 또는 제적된 자는 정원의 여석 범위 안에서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학칙 제58조에 의한 징계 제적자 및 제적 후 10년 이상 경과 자가 재입학을 원할 때에는 별도의 재입학 심사를 거쳐야 한다.
② 재입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초 소정의 기간 내에 재입학원서를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를 받은 경우 소정의 등록금(재입학금 포함)을 납입하고 수강 신청하여야 한다.
③ 학과장은 등록횟수와 기 취득 학점 수에 따라 재입학자의 학년조정을 할 수 있다.


제27조(재입학 심사)
① 재입학은 소속 학과장이 심사한다.

② 재입학 심사는 “가” 또는 “부”로 판정한다.


제28조(재입학의 제한) 퇴학 또는 제적된 자는 제적된 당해 학기에 재입학할 수 없다. 다만, 입대휴학 만기 제적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개정 2012.03.01.><개정 2019.05.17.>


제29조(유급)학칙 제42조제1항 제1호의 사유로 유급하고자 하는 자는 학기 개시 전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유급원서를 제출하여 학과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유급한 자는 다시 이를 취소할 수 없다.


제30조(부전공 인정절차 등)
① 부전공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부전공신청서를 작성하여 부전공 희망 학과장의 승인을 받은 후 교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7.02.13.>

② 부전공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부전공 학과의 전공과목을 21학점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개정 2014.12.18.> <개정 2016.06.07.>

③ 부전공을 인정받지 못한 때에는 이미 취득한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④ 부전공을 이수할 경우 졸업증서 및 학적부에 이를 기재한다.


제31조(복수전공 인정절차 등)
① 학칙 제46조제1항에 따라 복수전공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는 총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 내에 복수전공신청서를 작성하여 복수전공 희망 학과장의 승인을 받은 후 교무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7.02.13.>
② 복수전공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생은 복수전공 학과의 전공과목을 4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개정 2014.12.18.>
③ 복수전공을 인정받지 못한 때에는 이미 취득한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④ 복수전공 이수할 경우 졸업증서 및 학적부에 이를 기재한다.


제32조(복수전공 이수학점)
① 복수전공의 교양과목 이수는 제1전공 학과의 교양과목 이수에 따른다.
② 복수전공 인정전에 일반선택학점으로 이수한 복수전공 학과의 전공과목은 복수 전공이수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③ 복수전공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라도 복수전공 취득학점이 21학점을 넘을 경우 졸업 직전학기까지 부전공 신청서를 제출하면 부전공으로 인정한다.<개정 2014.12.18.>
<개정 2016.06.07.>


제33조(복수전공의 제한) 복수전공 희망자가 특정 전공에 집중될 경우, 학과의 특수성을 감안하는 경우 복수전공 이수를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복수전공 허용 범위는 별도로 정한 기준에 따른다.


제34조(졸업성적) 학칙 제45조의 졸업에 필요한 성적 평점평균은 2.00이상으로 한다.


제35조(조기졸업)
① 조기 졸업하고자하는 자는 졸업 최종학기 초 소정 기간 내에 조기 졸업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기를 단축하여 학칙 제45조 제1항의 졸업요건을 충족하고 성적 총 평점평균이 3.75이상인 자에 대하여는 조기졸업을 인정한다. 단, 2007학년도 입학자부터는 3.5이상인 자에 대하여 조기졸업을 인정한다.


제36조(졸업학력평가) <삭제 2011.03.28.>


제37조(학적부 기재사항)
① 학적부에는 학생의 신상・학적변동・상벌 및 성적 등을 기재 한다.
② 학적부의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를 정정하고자 하는 자는 정정원(사유가 기재된 호적초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각 1통 첨부)을 학생지원팀에 제출하여 허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2017.02.13.>
③ 편입학한 학생의 학적부 성적 기록은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에 한한다.


제38조(제증명 발급)
① 본 대학교에서 발급하는 국문·영문증명서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재학증명서
    2. 제적증명서
    3. 수료증명서
    4. 졸업(예정)증명서
    5. 성적증명서
    6. 휴학증명서
    7. 기타증명서
② 제증명서의 발급을 신청할 때에는 소정의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다만, 「장애인복지법」제32조에 따라 등록된 자가 신청하는 증명에 대하여는 그 수수료를 수납하지 아니한다.<개정 2019.05.17.>
③ 제증명 발급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 지침으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시행세칙은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6년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8년 6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9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09년 10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평가기준 및 방법의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제14조
①항은 2009학년도 2학기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0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1년 9월 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1년 10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3.05.06.>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3.11.01.>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02.28.>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06.05.>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201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종전 폐지학과에 대한 경과조치) 이 세칙 개정 전 폐지학과에 대하여도 제4조를 적용한다.


부 칙<2014.12.18.>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6.06.07.>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7.02.13.>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8.07.11.>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05.17.>

제1조(시행일) 이 개정 시행세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SCAU콘텐츠 담당부서

  • 부서명총무처
  • 연락처02)2287-0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