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8.01(목) ~ 08.02(금)

    계절학기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 08.12(월) ~ 08.20(화)

    2학기 등록금납부

  • 08.12(월) ~ 08.23(금)

    2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8.21(수) ~ 08.23(금)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 08.26(월)

    2학기 개강

  • 08.26(월) ~ 08.28(수)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2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 학기 학점 구분 교과목명
1 1 3 기초 항공서비스학개론
항공식음료서비스1
서비스리더십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항공서비스영어
1 2 3 기초 항공객실서비스실무1
서비스경영론
항공식음료서비스2
감성서비스커뮤니케이션
관광영어
2 1 3 심화 항공예약발권실무
심화 항공객실서비스실무2
심화 항공면접실무
기초 항공중국어기본
심화 전공토익
2 2 3 심화 운송서비스실무
항공기구조와 안전
기내방송
항공중국어HSK
인터뷰영어
3 1 3 심화 항공호신술
서비스사례연구
영어프리젠테이션
3 2 3 심화 비서실무론
호스피텔리티마케팅
항공서비스일본어
4 1 3 심화 항공캡스톤디자인
서비스커리어, 심화프로젝트
4 2 3 심화 글로벌문화론
서비스융합패러다임

졸업 이수 학점

교과과정
입학구분 전공구분 전적대학
인정학점
전공 제2전공 교양
필수
교양
선택
일반
선택
합계
신입생 단일전공 - 42 - 3 21 74 140
부전공 - 42 21 3 21 53 140
복수전공 - 42 42 3 21 32 140
2학년
편입생
단일전공 35 36 - 3 66 140
부전공 35 36 - 3 66 140
복수전공 35 36 42 3 24 140
3학년
편입생
단일전공 70 36 - 3 31 140
부전공 70 36 21 3 10 140
복수전공 70 36 42 3 - 151

교과목 소개

전공기초
전공기초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항공서비스학개론(Airilne Service Studies Introduction)
세계 항공운송업의 동향, 국내 항공사 현황 및 실태, 항공운송산업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항공객실서비스, 항공경영, 항공마케팅, 공항운영, 항공 예약발권서비스, 항공운송서비스 등 항공 분야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학문적 접근과 실무적 접근으로 항공서비스학에 대한 관점을 수립 한다.

항공식음료서비스1(Airilne Food and Beverage Service1)
비알코올 음료의 이해, 알코올 음료의 종류와 서비스 방법, 와인 및 칵테일의 이해, 서양식의 이해, 국가 별 테이블 매너를 학습한다. 기내 일반석과 상위클래스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 절차와 방법 및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노선 별 기내식 서비스 절차에 대해 학습하여 식음료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이다.

서비스리더십(Service Leadership)
항공객실승무원의 자질인 고객만족경영 서비스마인드와 서비스 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서비스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고객의 가치 인식, 서비스 품질관리능력,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열정과 혁신의 서비스, 고객 관계관리 분석 및 강화, 고객 불만족 처리, 서비스테크닉을 중심으로 서비스에 대한 관점을 수립하고 서비스리더의 역량을 함양한다.

매너와 이미지메이킹(Manner and Imagemaking)
항공객실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인성과 매너, 그리고 서비스인으로서의 호감가는 이미지 연출, 퍼스널 브랜드 확립, 첫인상과 표정이미지 연출, 음성 이미지연출, 바른 자세와 인사방법, 퍼스널 컬러진단, 개인별 특징에 따른 메이크업과 헤어, 유니폼 연출 방법을 학습하여 승무원의 내 외적 필수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항공서비스영어(Airilne Service English)
공항 체크인, 기내탑승, 이륙 전, 비행 중, 착륙 전, 세관 및 입국 시, 비정상 상황 시와 같은 항공여행 시점 별 외국인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상황 별 실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항공객실승무원에게 요구되는 외국어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항공객실서비스실무1(Airilne Cabin Service Practice1)
비행 전 준비, 항공기 탑승 후 이륙 전 준비,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준비, 착륙 후 준비, 하기 시 서비스와 같이 비행 시점 별 항공객실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객실서비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한 고품격 서비스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Study)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심리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실무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여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 고객심리의 이해, 회의 기획 및 의전실무, 서비스프로세스 설계 및 서비스품질관리,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고객만족 경영전략, 고객컴플레인 처리, 고객관계관리의 내용을 학습한다.

항공식음료서비스2((Airilne Food and Beverage Service2)
승객국적 별 선호 음료, 기내 식음료 서비스 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 사례를 학습한다. 기내 일반석과 상위클래스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 절차와 방법 및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노선 별 기내식 서비스 절차에 대해 학습하여 항공식음료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감성서비스커뮤니케이션(Emotional Service Communication)
감성 커뮤니케이션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서비스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이해하고 장애요인을 극복하여 고객과의 성공적인 고객만족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문서의 이해와 작성능력, 적극적 경청능력, 질문과 피드백을 통한 효과적인 의사표현능력, 공감능력, 비즈니스 회의 및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고객 유형에 따른 원활한 대처능력,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영어(Tourism English)
글로벌 외국어역량 함양을 위해 관광, 여행, 호텔 및 기타 서비스 상황 별 외국인 고객과의 상황 별 영어표현을 학습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기 위한 도구로서 전문서비스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실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전공심화
전공기초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2-1 항공예약발권실무(Airilne Reservation Ticketing Practice)
항공지상직승무원 취업을 위해 요구되는 항공예약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항공예약의 기본 개념, 항공편 조회, PNR작성 및 조회, 단체여행의 항공예약, 상용고객우대제도와 사전좌석지정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발권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항공운임산출의 기초지식, 마일시스템, 마일시스템의 규정, 자동운임산출, 루팅시스템, 특별운임, 항공운임의 체계를 학습하여 TOPAS예약발권 국가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객실서비스실무2(Airilne Cabin Service Practice2)
비행 전 준비, 항공기 탑승 후 이륙 전 준비,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준비, 착륙 후 준비, 하기 시 서비스와 같이 비행 시점 별 항공객실승무원에게 요구되는 객실서비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한 고품격 서비스실무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항공면접실무(Airilne Interview Practice)
항공객실승무원 취업단계에서 필요한 호감가는 이미지 연출을 위해 자신의 이미지 분석, 커뮤니케이션 스킬, 자기표현능력, 스피치훈련, 면접답변전략 입사지원서 작성, 인적성 검사 및 체력 검사 등 면접단계에서 요구되는 필수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 교과목이다.

항공중국어기본(Airilne Chinese Basic)
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외국어역량 및 다문화 이해, 외국인 고객과의 적절한 대처능력향상을 위해 중국어 발음과 성조, 중국어 기본문형, 인사말, 시간, 숫자 읽는 법, 어휘 및 기내서비스 실무 중국어 기본회화를 학습한다.

전공토익(Major Toeic)
항공사 및 서비스직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영어토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L/C 및 R/C, 토익어휘 등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2-2 운송서비스실무(Transportation Service Practice)
항공운송업의 정의와 특성, 발전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현황과 향후 전망을 통해 항공운송업에 대한 관점을 수립한다. 항공운송서비스의 개념 및 절차, 공항의 기능 및 역할, 국내외 주요 공항 현황에 대해 이해한다. 항공사 탑승수속 절차와 출국 및 입국 수속 절차, 주요 국가의 출입국 규정에 대해 학습하고 항공보안검색 절차와 운영, 지상조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IATA항공승무원국제자격 취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기구조와 안전(Aircraft Structure and Safety)
전 세계 및 국내 항공기의 종류 별 특징과 구조, 객실Door작동법, 갤리 및 화장실의 구조, 기종 별 객실승무원 탑승 시 유의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A380, B747-400, B777-200/300, A320/A321/A330-200/A330-300, B737-700/800/900, CRJ200 외 항공기 기종 별 구조에 대한 지식을 통해 정상상황에서의 안전보안업무와 비정상상황에서의 비상탈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항공안전실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기내방송(In-flight Announcememt)
기내방송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내방송 요령, 기내방송 규정, 기내정상상황과 비정상상황 시의 기내방송문을 학습한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방송의 기법을 알고 항공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내방송능력을 함양하여 항공사 취업 면접 시 기내방송 면접 합격을 목표로 한다.

항공중국어HSK(Airilne Chinese HSK)
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외국어역량 및 다문화 이해, 중국인 고객과의 적절한 대처능력향상을 위해 중국어 발음과 성조, 중국어 고급문형, 고급어휘 및 기내서비스 실무 중국어 회화능력 향상과 함께 항공사 취업을 위해 요구되는 HSK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인터뷰영어(Interview English)
서비스직업군에게 요구되는 영어면접을 대비하여 영어답변전략, 서비스 상황 별 답변 예시, 영어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함양하여 성공적인 취업을 목표로 한다.
3-1 서비스사례연구(Service Case Study)
항공, 관광, 호텔, 여행, 카지노 등의 환대서비스 산업에서 일어나는 직원과 고객 간의 서비스 사례를 연구하여 고객서비스전략 수립, 고객관계관리(CRM)활용 및 소비자행동을 파악하여 서비스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호신술(Airilne Self-defense Martial art)
기내안전 강화를 위해 항공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항공호신술 훈련을 통해 항공기 객실 내의 특수한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상상황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어프리젠테이션(English Presentation)
영어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외국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상승, 영어작문 및 구조에 대한 이해,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이다.
3-2 비서실무론(Secretary Practice Study)
전문비서의 역할과 업무수행을 위한 실전 내용에 대해 학습하여 변화하는 사회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 비서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교과목이다.

호스피텔리티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관광, 여행, 호텔, 카지노 외 환대서비스산업의 서비스마케팅과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 환대서비스 산업에서의 경쟁 환경에 대한 이해, STP전략, 소비자 행동의 이해와 서비스품질 평가, 서비스 마케팅 전략 믹스, 서비스제품관리, 신서비스 개발, 서비스가격 결정, 서비스촉진관리, 서비스채널관리, 서비스스케이프, 관계마케팅, 서비스프로세스 관리 및 설계, 수요와 공급관리, 서비스 회복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서비스 삼각형의 세 축인 기업, 고객, 직원의 관점에서의 마케팅 전략 결론을 도출한다.

항공서비스일본어(Airilne Service Japanese)
일본인 고객 서비스 응대를 위해 요구되는 기내 일본어 단어 및 어휘, 기본 문법, 관용 표현에 대해 학습하여 글로벌 외국어역량을 향상시킨다.
4-1 항공캡스톤디자인(Airilne Capstone Design)
학제 간 융합을 통한 창의적 항공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로 설계하여 창의융합형 서비스인재 양성 및 서비스실무적응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커리어심화프로젝트(Service Career Intensified Project)
직무적성을 파악하여 서비스 분야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현장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체계적인 서비스경력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4-2 글로벌문화론(Global Culture Study)
글로벌 문화의 역사와 트렌드의 이해를 통해 글로벌적인 인식의 확대와 기존의 가치 체계에서 새로운 가치 체계를 창출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여 사고력 향상, 다문화 이해능력 향상, 글로벌 리더로서의 관점수립을 목표로 한다.

서비스융합패러다임(Service Integrated Paradigm)
창의융합 서비스인 양성을 목표로 새로운 서비스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경쟁력있는 전문서비스인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