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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상담

02.2287.0253~4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2~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학사일정
  • 10.16(토) ~ 10.24(일)

    2학기 중간고사(과목별 일정 상이)

  • 10.22(금)

    수업일수 2/4선

  • 10.30(토)

    학기개시 60일(수업료 2/3 반환 종료)

  • 10.31(일)

    개교기념일

  • 전화번호02-2287-0381, 0396

전공소개

21세기 한류 열풍과 지구촌 시대, 다문화 시대에 따른 정부의 한국어(한국문화) 세계화 정책에 발맞추어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전문가 및 다문화 사회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의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한국어교원 자격 부여 요건에 맞춘 교육과정 및 법무부 출입국관리법령에 의거한 다문화사회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한국어교원
    2급 자격 취득

  • 글로벌 한국어교사
    ·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

  •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 취득

졸업 후 진로

주요직업/주요근무지
  • 전 세계 세종학당 한국어 (한국문화) 교육 강사
  • 법무부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사회이해 과정 강사 및 다문화사회전문가
  • 미국, 일본, 중국 등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위한 교육기관의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강사
  • 본 대학 국제교류협정 해외대학(중국 정주대학, 중국 흑룡강중의약대학, 중국 길림예술대학, 대만 명신과기대 등)의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강사
  • 본 대학 국제언어교육원 및 한국어교육센터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강사
  • 방송계·언론계·출판업계 취업
  • 외국인 및 국제결혼이민자 지원센터의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강사
  • 한국어(한국문화) 교육 콘텐츠 연구 개발자
  • 한국문화 관련 정부 기관 및 민간단체 실무 분야 전문가
  • 관련 학과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진학 등

취득가능 자격증

  •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발급)
  •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법무부장관 공인 본교총장 발급)

학과 관련 기관 및 사이트

학과 관련 기관 및 사이트 링크
한국어교육학과 학과 홈페이지 http://class.scau.ac.kr/language
한국어교육학과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cyook
한국어교육학과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scaulanguage
한국어교육학과 네이버 재학생 밴드 https://band.us/band/56198014
한국어교육학과 네이버 졸업생 밴드 https://band.us/band/56210574
국제언어교육원 홈페이지 http://language.scau.ac.kr/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사이트 http://kteacher.korean.go.kr

학과 주요 행사 소개

  • [3월]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 [4월,5월] 1학기 한국어교육 전문가 및 다문화사회 전문가 초청 특강 및 포럼
  • [6월] 1학기 한국문화 체험 탐방
  • [9월,10월] 국내 및 해외 한국어교육자 체험 수기 공모전
  • [9월,10월] 2학기 한국어교육 전문가 및 다문화사회 전문가 초청 특강 및 포럼
  • [12월] 2학기 한국문화 체험 탐방
  • [연중] 국내, 해외 특강 및 입시홍보

OPEN 강좌

본 강의는 PC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 한국어문법론

    육효창

    내용보기

    여러분 잘 쉬었습니까 한국어문법론 11주차 2교시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번 10일 주차는 문장의 종결평가 높임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문장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2교시에서는 높임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수현입니다 우리 한국어가 우리말이 상대 어렵다고 많이 그 이야기합니다 어려운 중에서 외국인 어려워하는 부분이 높임표현의 되겠죠 우리가 그것을 읽고 이해하는 데는 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쓰여진 거를 그냥 네가 읽었을때는 그러나 이것을 나 말하기 읽기와 아트 끼었을 때 예쁘다 말하기와 쓰기 했을 때 높임표현을 제대로 한다는 것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과자도 어렸을 때부터 가면서 신장을 거쳐 가면서 집에서 돈 학교에서 구성된다고 볼 수 있게 그렇게 본다면 우리 말을 처음 배우는 외국인들 경매 높임표현의 굉장히 그 어렵게 느껴지고 그들이 하는 표현이 서툰 느껴지는 그런 것은 당연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랬을 때 여러분들이 한국어 교사 로서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어떤 문제 있을 때 무엇보다도 한국 교사인 여러분들이 높임 표현에 대해서 잘 인지가 되어 있고 문법적인 지식이 확실하게 되어 있을 때 그것은 그 외국인들에게 좀 더 쉽고 달리기 이해할 수 있도록 내가 지킬 수가 있는 것이죠 그렇게 본다면 여러분들이 이 한국어 문법론 시간에 배우는 법 가장 기본적이고 바탕이 되는 중요한 자 그러면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알고 계셨던 그런 느낌 표현들을 2시간 통해서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기가 배우는 학교 문법에서 느낌표는 다음과 같이 재분류할 가고 있습니다그 높임표현 높임법 존대법 대구법 등등 여러 가지 표현들이 당근 문법에서는 그 쉬고 있는데학교 문법에서는 기법이란 말로 해 놓고 있습니다 제가 그럴 때 우리가 높임법 이라고 했을 때요 높임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비를 때려 높이고 낮추는 높인 법관 아침 버블 포괄하는 높이 매표를 담고 있는 것이 높이는건 아침에 표를 담고 있는 것이 높임법이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런 개념을 그 기본적으로 있어야 되겠고 거기서 이제 상대높임법 인제 가장 먼저 나옵니다 자 우리가 높임표현을 하는데 있어서 혼자 있을 때는 노트에 추가할 필요없겠죠 혼자만 독백 높임표현 이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내가 얘기할 때 누구 얘기를 하는 게 아니잖아 누구한테서 누구 얘기를 하냐 이 따라서 높고 어떤 관계가 성립된다 거기에 맞춰서 어법을 또 사야 되니까 상당히 어린 오시는 거지요 자기가 상대높임법 이라고 하는 거는요말하는 내가 말 한다고 했던 애가 과자가 듣는 이에 대해 청자정 대해서 듣는 이가 상대방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출 말하는 방법 방법 상대높임법입니다 우리 그 높임법 중에서 가장 발달된 그런 높임법이 이상대 높임법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부장이 종결 표현으로 그러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상대높임법 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제가 크게 나눠서 격식체와 다음 페이지에는 비격식체로 있겠습니다 격식체 라고 하는 것은 입는다고 생각했을 때 집에 집 안에서 여러분들 옷 입고 계실 때 제가 입고 있는 그 이런 정신처럼 남자분 같은 경우는 양복에 넥타이 매고 관심 있고 이렇게 잊지 않으셨죠 좀 더 편하게 다 벗으시고 답장으로 그게 보통 내가 될 건 집안에선 가족끼리 좀 편하게 있을 수가 있게 그럴 때 우리가 벽시계 맞춰서 있는 어떤 그 벽시계 맞는 그런 복장하고 비격식 예 편한 자리로그런 거 복장을 우리가 한 번 두 개를 대중 가면 격식체와 비격식체 예 그러니까 쉽게 이해가 될 수가 있겠습니다 자격 체력 바로 말하는 이왕 듣는이 사이의 거리가 멀 때 우리가 처음 만나면 그런 사이에 3분 해 가지고는 상대방 기분이 좋지 않겠어 그죠 그러니까 말하는 이왕 말 듣는 이 사이의 거리가 처음 만나거나 멀대 라고 하는 거는 아깝지 않다는 얘기 들어 줘 진짜 그럴 때 공식적인 말투 저 말투 그러면 직접적인 어떤 성격 갖고 있는 말투 또한 단정적인 그런 그 말투 객관적인 그런 예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래서 벽체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이렇게 우리가 나눠봅니다 잘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인지 나 지금부터 시작해 높이므로 인지 진행되네요 어떤 경우에는 가장 높은 거부터 이제 낮춤으로 내려오는 순서가 있는데 무슨 관계 없습니다 그냥 가장 낮은 붙어보자 해라체 가있습니다 해라체 해당이 된다 뜻이 됩니다 맨 끝에 자 오라고 위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오는 것은 이것이 해라 지금 내가 쳤는데 등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를 갔는데 모두 다 해라 최강 되는 것입니다 하준아 주는 경우가 있죠 그 다음에 나 주문 맞추면 돼 나는 조금 보통 맞추느라고 통 얘기하죠 가게 가 또 있습니다 교체 하게 말대로 하길 하이 하나 뭐 등등 이와 같은 지금은 잘 표현할 지난 최고죠 그러나 이와 같은 수도 있습니다 뭐 하게 7일 나이 드신 스승이 나이가 같이 늙어가는 이제 학교 최정도 자네 왔나 여기 안 깨 뭐 이런 표현이 되겠죠 그 다음엔 지하 1층입니다 하우젠 물체는 높임은 높임 인데 높임 이라고 얘기 합니다 그래서 합시다 등등에 대해서 표현이 안 돼요 요즘에 자주 쓰이진 않지요 이하우 저는요 우리 예스 선교를 위해서 부부지간에 예전에 그 부부지간에 그거 남녀 관계에 있어서 잘못 무슨 말 편하게 이제 많이 하시지만분명히 그 남존여비의 어떤 그런 식 있었지 많은 양반사회에서 일을 안 했습니다 그래서 너무 뚱뚱해 그 있었습니다 지금 잘 쓰는 주인이 아니지만은 복지관에서 어떨까 하고 책가방을 보통 높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에 아주높임 해당되는 이거 이제 합쇼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하십시오 하십시오 합쇼체로 오기가 나타내는 신재 아주높임 해당되는 모면했습니다 됐습니까 등등 뭐 이렇게 끝나는 그런 거 표현들이 전부 아주높임 해당되는 이제 그런 표현 드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하겠지 하오치 합쇼체 벽체 해당되는 언제 그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다 문장이 종결 형체의 위해서 결정이 되는 거라고 할 수 있겠죠 자 그렇다면 이와 같은 격식체 가 있다면 제가 아까 있다고 얘기해 얘기했었죠 바로 말하면 이왕 듣는이가 아주 가까울 때 그런 그 그리고 비공식적 있을 때 부드럽고 안정적이며 비격식체 표지입니다 크게 나눠서 여기는 해체와 해열제로 나누어집니다 그럴 때 해체를 쉬라고 얘기하고 요 집이라고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압수 격식체와 비교해 봤을 때 제가 결혼 아침에 이렇게 된다고 할 수 있겠고 벽체에 제가 바로 이 해열제에 비교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먼저 해요 해체를 보면 했을까 했어요 했지요 했을까요 요를 그 붙이면 돼요 제가 되는거죠 재밌게 상대방이 내가 이제 나이가 좀 낮은 동생이고 나이가 좀 더 있는데 처음 앞에서 형 이거 해 상대방이 내 앞에서 반말이야 그런 거 아니야 부치게 되면 올라가니까 그런 식으로 자꾸 제 말을 해야 되면 나중에 가서 네가 잘할 수가 있지요 분명하게 사용해야 되는 그런 상황에서 상대방 인지를 사용해 보니 재료사용 해야 되는지 비교 사용을 해야 되는지 봐야겠죠 한국어 교재를 열어 복지관에서 그 우리가 그 반응은 하는데 어떤 특정 기관에서는 비격식체 로 나타내고 어떤 또 그 업체로 맞추다 보니깐 어디서 배우느냐가 따라서 외국인들의 적체로 나올 수도 있고 기적 새로 나올 수가 있지 가르치는데 있어서 편중되게 보다는 약간 이렇게 표현이 있다고 하는 것을 살펴 주고 지금 여러분들이 배운 것처럼 너무 기계적으로 배우는 내용을 알려 주면 상당히 복잡하니까 문장을 통해서 아주 자연스럽게 그 살필 수 있는 그런 어떤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보겠습니다 우리가 상대높임법 우리가 살펴봤고 그다음 높임법은 주체 높임법이 있습니다 주체높임법 은 어떤 높이 법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말하느니보다 서술어의 주체가 서술어의 주체가 나이나 사회적 지위 등에서 사미자 이때 나보다 높을 때 기적이죠 볼 때서술어의 주체를 높이는 방법이 바로 주체높임법입니다 서술의 줄 테니까 뭡니까 추웠죠 그쵸 주워 를 높이는 방법 자 그렇다면 말하는 나보다 문장내에서의 주어가 사미자 1대 서술자 이 소설의 높이는 방법 피는 야 우리가 보면 먼저 선어말어미 시를 써서 높이는 방법 있습니다 앞서 상대높임법 이 문장 2종 계룡대에 따라서 결정 찍는다면 주체높임법 법은 바로 되는데 저는 바람이 씨를 사용하는 경우 또는 그 중의 주격조사를 붙이는 경우죠 그다음에 또 이제 접미사 님을 높임의 님을 붙이는 경 돈은 몇 특수한 어휘로 실현시키는 중 이따 대시는 대신에 계시다는 높임말을 서서 주체를 높이는 방법 얘기하는 거죠 먹다 라는 말 대신에 잡수시다라는 말로 또 높여주는 높임법이 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같은 것은 2주치 높임법 이라고 얘기 합니다 그랬을 때 시가 아무튼 표현으로 이따 시간 되면 있으시다 가 되는 거지요 자 그리고 이따 높임의 어디가 또 계시다는 어디가 있죠 자 그러면 주체를 높여 줄 때 있으시다를 쓸 때 개시도 안 오실 때가 조금 구별됩니다 우리가 이겼어 구운동에서 많이했었는데요 같지 않습니다 자 보면 예배를 통해서 우리가 말해 줘 아버지께서 아버지께서 안방에 계시다 계시다 안방에 있으시다 보다는 계시다 계시다 아버지께서 걱정거리가 있으시다 계시다 계시다 두 개 중에 어떤 게 좋을까요 자 그럼 민지 어머님 얘기를 좀 재줘 보면 어머님이 집에 계셨으나 돈은 없으셨어요 자 어머님이 집에 계셨으면 돈은 없으셔서 어머니가 웃고 있는 돈이죠 자 그럴 때 어머니 집에 계셨으나 있으셔서 가 아니라 이제 계셨으나 도도는 없으셨어요 계시지 않았어요 가질 없어졌어요 다짐하는 거죠 그다음에 신체 그 뭐니 자 그렇다면 오산 한번 제문제 정리 한번 해 드리면 보듯이 자켓이 다른 말은 말하는 니가 말하는 니가 내가 청자가 주워 를 직접 높일때 사용하고 주워를 직접 높일때 계시다는 말로 해 주고 그리고 있으시다 라는 말은 주 와 관련된 대상을 간접적으로 높일 때 사용하는 것이 있으시다 나는 이제 단어가 되겠습니다 제가 그럴 때 계시다는 것을 우리가 죽을 집 정도 필드 사용한다고 해서 직접높임 이라고 우리가 구별 하고요 있으시다 같이 주워 와 관련된 대상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빌릴 때 있으시다는 바로 간접 높임 1편 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랬을 때 아버님께 아버지께서 걱정거리가 있으시다 제가 안전핀으로 표현한 것이다 적정한 이제 그 표현이라고 볼 수가 있겠죠 아버지께서 집에 계시다 표현은 적절한 편히 일 되게 되게 꼬여 아버지 계속 걱정거리가 있으시다 그래도 걱정거리는 아버지가 갖고 있는 걱정거리 좀 그래서 있으시다 한 것이니 적절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해서 아버지께서 안방에 짓이다 아버지께서 걱정거리가 있으시다 어머님이 집에 계셨으나 돈은 없으셨어요 부신지 그분이 안 자 계셨지요 뭐라고 그렇게 계시다 있으시다 없으시다 적절하게 이렇게 쓰겠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필체를 직접높임 그다음에 그 간접적으로 글씨를 간접 높임으로 이렇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체높임이 방법으로 우리가 앞서 높임 서로 말은 계시를 붙인다고 우리가 그 했는데요 자 살펴보면 문장을 주고 그 말 듣는 일도 아닌 그 제 3자인 문장이 줄까 말하는 이도 말 듣는 제 3자인 경우 내가 어머니한테 얘기하는데 누구 얘기하니까 선생님 얘기를 하고 있어요 것입니다 그럴 때 선생님이 이제 주체가 되는 건지요 그럴 때 그 오십니다 오다리 제시라는 주 체르노빌 가는 것이 말 듣는 이가 두 번째 동시에 문장 추가되는 경우에 선생님 선생님께서도 그 이야기를 좋아하시는군요 내가 선생님께 얘기를 하고 있어요 선생님께 얘기를 할 때 선생님께 얘기를 하는데 그럴 때 선생님은 대상입니다 드려야겠죠 그럴 때 바로 시를 쓸 수 있는 거죠 좋아하시는 그 다음에 주체가 말하느니보다 높아서 높임의 대상이 된다 하더라도 말 듣는 이가 주체보다 높은 경우에는 씨를 쓰지 않습니다 앞존법 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제가 할아버지에게 지금 아버지 얘기를 하고 있어요 그럴 때 상대가 지금 무슨 관계가 형성되지요 할아버지와 아버지와 나 할아버지 아버지 할아버지는 혼자 가도 되고 지금 내가 굉장히 제일 나이가 어린 그리고 아버지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미친 할아버지 하고 있는 거지요 바로 이와 같이 이러한 상황일 때 내가 할아버지에게 아버지 얘기를 할 때 아버지가 문장이 주원인 위치라도 그것이 할아버지 아프기 때문에 아버지를 높일 수 없는 경우 위와 같은 것을 우리가 전통적인 압존법 이라고 얘기합니다 할아버지를 중심으로 해서 압축해서 존대법 있을 중요한 옛날 우리 전통적인 그런지 대가족제도 에서 주로 쓰였던 보편적인 높임법이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처럼 그 상대가 안 보여 시대가 왔죠 가족 시대 얘가 자주 보편화된 요즘에는 뭐 그 뭐 혼자 사는 뭐 그런 그 놈은 다 갖고 있기 때문에 수 있는 것도 반정은 제프키니 레드문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 앞전 뽑은 경우 위와 같이 할아버지 앞에서 내가 아버지 예 표현으로 하는 거 보다도 더 좁혀 줘 가지고 요즘에는 며느리 시부모 앞에서 자기 남편 얘기할 때 내추럴 압축 6시는 정도까지도 있겠습니다 앞 점 보기 좋으면 안 와서 점점 점점 시대 상황에 따라서 수 있는 범위가 상대 국한되어 졌다 라고 하는그런 것은 네가 이해할 수가 있겠습니다 또 여기 관련된 있는데 여기서 다 말씀드릴 수가 없고 나중에 기회가 될 때 한번 또 말씀드리지 그럴 경우에 한 말씀 군대에서 있었던 앞 정보배 이야기라든가 사회 있었던 경우라든가 앞 전복을 잘 익혀서 제대로 배웠던 그런 거 청년이 군대 가서 사회 가서 겪었던 물로 보면 상당히 자기는 제대로 사용했는데 굉장한 어떤 그런 군대에서는 얼차려를 받은 경우 사회에서는 상당히 그 한 사람으로 정도로 말씀드리고 여기서 마무리 짓겠습니다 할아버지 아버지 가지고 왔습니다 오셨습니다 만지는 거 죠죠 할아버지 앞이니까 합성법을 써서 이렇게 되는 것이죠 자 이렇게 마무리 짓고 문제라면 프로모션 다음에서 간접높임 않은 것은 드렸습니다 간접높임 직접높임 살 때 왔었죠 아버지께서 손이 크시다선생님은 따님이 아버지께서는 손을 드셨다 그분은 살림이 넉넉하지 다 전부 공통적으로 씨가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드셨다면 이제 된 거죠 주체높임 2시가 쓰였어요 그럴 때 나도 비밀 대상이나 시가 수 있는데 간접 높임법 직접높임 있다 우리 이 중에서 간접높임 쓰이지 않는 것은 그랬으니까 직장으로 비밀 하나가 있는 거죠 보시면 어떨까요 아버지께서는 코니크씰 그럴 때 크다 가 아니라 그 시대의 쉬는 소리 높여 주는 거야 근데 손으로 픽미 대상이 아니지마는 아버지 우선이기 때문에 높여 주는 건지 간접높임 해당됩니다 선생님은 다리미도 분이시다 어 됐다 님이라고 하는 거는 선생님의 따르기 때문에 따님으로 편하고 요리 묻혀서 그리고 두 분이서 시를 붙인 것은 바로 따님을 높였는데 따님은 욕심이 그 대상이 선생님이 다르기 때문에못 해 준 거다 간접높임 이라고 할 수 있겠죠 자본을 먼저 볼 거야 그 분은 살림이 넉넉하신 다 그럴 때 시를 놓지요 살림을 높여 주고 있어요 그분이 나의 높임 이 세상이 때문에 그 분의 살림 간접높임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3번은 아버지께서는 손을 드신 드셨다 드셨다쓸 때 바로 여기 드셨다니 쉬는 손으로 해 준 게 아니라요 아버지를 직접 높여준 겁니다 그럴 때 바로 직접 녹음이 되는 것이죠 자 그렇게 되면 소닉 2시간 여기 앞에 아니 바로 앞에 또 나와 있기 때문에 스스로가 뒤에 시간부터 주제를 높여주는데 간접높임 이 세상이 되지만은 여기서는 드셨다에 그럼 이제 목적격조사 못하기 때문에 그걸 보고 하는 신트 우리가 자주 오르겠죠 아버지를 높여줍니다 3월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우리는 오늘 높임체 대연 법에 대해서 상대높임법 에 대해서 먼저 살펴봤고 요격 실제로는 해 나체 4배체 파우치 합주체를 봤습니다 그리고 그 비격식체 예 예 그 여기 인제 빠졌지만 제 2의 해체와 외제를 맞습니다 그리고 주체높임법 으로는 말하느니보다 주체가 나이나 사회적 지위 등에서 사미자 1대 서술해 주체를 높이는 방법으로 선어말어미 님 특수반 붙이는 그런 표현을 주체높임법 을 싫으면 수가 있는 그런 내용을 또 살펴봤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2교시 마치고요 이어지는 3교시 에서 계속해서 높임표현 보험에 대해서 마무리 정리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고요 잠시 쉬었다가 삼길 때 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한국어어휘교육론

    기준성

    내용보기

    안녕하십니까 한국어어휘교육론을 강의하는 기준성입니다 10주차 강의를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구조 차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내용에 관한 것을 함께 학습을 했습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것이었고요 10주차 2차에서는 한국어어휘 교육의 방법에 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좋아합니다 어떻게 어휘를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자 먼저 학습목표를 함께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어볼까요 첫번 째 학습목표는 한국어 어휘 교육의 유형 회관에 설명할 수 있다 이고요 두 번째 학습 목표는 교육의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답니다한국어 2교대 유형 보충한 3가지 위험을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설명 중심 어디서 비고 다른 하나는 탐구중심 어디서 비 됩니다 교사 주도적이고 연역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고요 탐구중심 어디 수업은 귀납적인 학습자 주도적인 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어떤 방식인지 읽어볼까요 교사가 의미 게임을 설명해 줘 학습자가 학습하도록 가는 교사중심의 수업방식입니다 먼저 목표의 의미와 힘을 다 설명을 해 주는 방식이 됩니다 총 다섯 단계로 나눠서 수업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첫 번째 단계는 설명 당깁니다 바로 교사가 주도적으로 목표어의 의미와 쓰이네 관해서 설명해 주는 단계가 됩니다 이 회장님 도서관 설명해준 의미와 쓰임을 학습자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그런데 안개가 되고요 제가 다음으로 뒤에 없다는 됩니다 일정에 머리를 암기하고 숙제 한 단계 더 입니다 기억하는 단계가 되고요 그 다음에 이제 재생 단계라는 게 나오고 사용 단계라는 개 나오는데요 이것을 잘 변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 목표를 도입할 때분명히 그 목표가 들어 있는 문맥 이라든지 바람에 연락을 함께 주었을 것입니다 사실상 먼저 구워다 말든지 문화다 말을 먼저 주고 그 안에서 목표를 추출해서 교수학습을 진행을 하니깐요 자 재생 단계는 그 문맥 화맥 안에서 목표를 배웠다고 하면 동일한 화면 동일한 몸매 찬 화면 유산 문맥에서 다시 한번 사용하는 단계가 재생 단계가 됩니다 그래 사용 단계는 새로운 문맥 새로운 바람에 맥락에서 목표를 사용해 보는 단계가 사용 단계가 됩니다 그래서 재생 단계는 배웠던 상황 3단계는 새로운 상황 안에서 목포 일을 사용 사부는 단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다섯 개 그 단계를 한번 개관해 보자면요 완전 교사가 주도적으로 목표 위에 의미와 시민회관에서 설명을 해 줍니다 그다음에 학습장애를 확인해 봅니다 그 학습자가 기억을 합니다 그 다음에 대운 상황에서 다시 한번 사용해봅니다 그다음에 새로운 상황에서 사용해봅니다 그런 상태를 거치게 됩니다 다음으로 탐구중심 어디서 뭐 나왔어 말씀드린 것처럼 학습자 주도적이고 귀납적인 방식을 취하고 됩니다 먼저 한 번 읽어 보도록 할게 학습자가 오휘의 용매를 관찰하며 규칙을 찾고 원리를 탐구하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입니다 음표에 관해서 교사가 설명해 주지 않고 문맥이나 바로 맥락을 주고 그 안에서의 목표 일까지만 주는 것이죠 학습자가 그 문맥이나 바람 연락 안 해서 그 목표 위에 이 무엇인지 추측해 보고 열어 준 거를 추측이 맞는지 검증을 해 보고 결론도 내려보는 그런 일정에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문제제기 단계가 화면안에서 목표를 주는 방식이 대구역 설정을 학습자 스스로 그 목표 의미 무엇일지 한번 가설을 세우는 것이고요 가서 뭐 전후 문장 이라든지 단어 같은 것을 통해서 내가 세운 그 가설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해 보는 그런 단계가 되고요 진술 단계는 이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린 됩니다 사실상 가 설정단계 검증단계 진술을 단계를 나눠 놨지만 뭐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에 끊어서 얘기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에서 문맥이나 바람영향 내에서 목표의미와 생일 무엇일 것이다라고 가설을 세우고 또 검증을 해 보고 또 확정을 죽고 11단계 가설 점검 제출 단계가 되고요 제가 결론을 적용과 1번 아 단계는 새로운 자료에 적용 결과에 일반으로 시도하는 단계가 됩니다 시간이 많으면 요런 탐구중심 어 이 수업을 하는 것이 굉장히 의미합니다 그냥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적인 노력을 기울여서 의미와 쓰임을 획득해 되면 굉장히 오랜 기간 기억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잘 내려와 할 수도 있고 또 왜 현황 할 수도 있어 그렇지만 일산에 많은 교육현장에서는 풋볼 설명 중 10월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성인학습자 대상으로는 미래통합 중심 어디서 배 가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통합 어떤 것일지 읽어보고 장합니다 읽어볼까요 언어생활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수업 바로 통합 중심 어디서 됩니다 대표적으로 문화와 의사소통을 통합 앞에서 어디를 배우는 방식이 됩니다 상 차리는 거 아시죠 상철이가 실처 예상을 차이나를 제시할 때 영어의 서빙 초라했습니다 서빙과 대조해서 문화차이를 교수 하는 방식이 됩니다 또 문화를 가지 가르쳐 주는 방식이 되는 것이죠 차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한상에 내는 그런 방식인 경우가 많고 서빙은 하나씩 하나씩 음식이 등산하는 그런 장면을 강성이 많을 것 같습니다 교통 상황이 어떤 음식을 대접하는 그럼 방식의 차이가 될 수도 있고요 또 다른 거 외에는 이제 벼 이삭 밥을 제시할때영어의 라이스와 대조하면 문화차이를 교사는 방식입니다 영화에서의 라이스는 주시기를 지칭하는 사는거 아닌 것이 기 때문에 다분하다 있지 않다는 거지 우리가 알 수가 있고요 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이쌀 이라는 것이 주식 동물이죠 굉장히 어휘가 아무나 다 있다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식문화의 차이에 관해서 더위와 함께 교수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조금 있어서 더 걸릴 수가 있구요 일반적으로 문화적으로 중요한 것은 어디로 다문화 돼 있을 가능성이 많은 거 알고 계시죠 또 환경적으로도 중요한 건 눈에 관한 단어가 한국에서 몇 개 없지만 거의 뭐 하나 줘 아니면 수식어를 도입해야 되는 거죠 그런데 에스키모 사용하는 언어에서는 다 수시가 없이 다닐 단어로 쌓인 눈이 등록은 눈이 등 뭐 이런 것들 다 지칭하는 단어가 별개로 다 존재하게 됩니다 그래서 함께 문화를 가릴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대표적인 한국외대에서 용매를 찾아왔습니다 실제적인 얘를 실례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에서는 쌀이 되기 전에는 음식의 재료나 쌀로 익힌 쌀은 바보 다르게 지칭 호칭 하지만 영화에서는 모두 라이스로 지칭 호칭을 한다는 거죠 권익위에 저니건 등등이요 그래서 더위와 함께 문화 문화소통에 관한 것을 교수학습 하는 그런 방식이 통합 중심 어이 수업에 대표적인 예가 될 것입니다 에서 서빙하다와 상 차려 주는 거 그리고 쌀과 라이스 요런거에 어휘를 함께 가르치면서 문화적 차이를 함께 가르치는 방식을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자석을 가장 주된 내용 앞서서 뭐라고 말씀 드렸죠 것이냐 한국어교육의 방법이라는 것을 본격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자 일단 초급학습자 나에게는 한국어로 한국어를 설명하는 것 곧 한국어 어휘에 한국어로 설명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너희가 없으니까 그래서 아주 많이 쓰는 방식 중에 하나가 바로 제일 상단에 위치한 실물이나 동작으로 교수학습 하는 방식이 됩니다 그래서 그림 사진 영상 실물 요런 거 그래서 등장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교실에 있는 물건 책상 마우스 컴퓨터 의자 벽 요런것들 실물로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이죠 휴대해서 가지고 올 수 있는 거야 뭐 뭐 할까요 뭐 지갑 뭐 이런 거 보여 드리고 싫어요 돈이 없어서 그 다음에 이제 가시적인 동사는 동작으로 교수학습을 할 수가 있죠 적었다 잡 나는 참석 못 하겠습니다 던지더라 주무시는 분 에게 던져 드릴까요 그럼 잡아주세요 가시적인 부사 역시 동작으로 할 수가 있겠죠 해서 천천히 천천히 빨리 크게 작게 크게 하트 작게 하트 더 작게 하트 뿅뿅 달리고 있는데 다들 주무시면 안 됩니다 1교시 인데 이 교재도 주무시면 안 되고요 사실 일만 있을 겁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덜 지루하게 속을 구성하고자 노력해 쓰니까 잘 관찰해 주시고 이건 바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 집중해서 교수학습 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야 21시 가는 거 봤으면 여러분이 하시는 건데 잘 시각적인 방법 중에 또 풍선 꾸러미로 교육하는 방법 그냥 큰 풍선에 작은풍선 여러 개를 연결을 하게 되고요 큰 풍산에서 등장한 단어에서 연상되는 단어를 작은 풍선에 기재하게 됩니다 자기 신뢰가 파란색 글씨로 나와 있죠 종이 한 가운데 큰 풍선을 그리고 학교를 기사입니다 학교는 무엇이다 그러니까 제가 더 그러니까 여러 개를 연결한 후 학생선생님 교실책상 책등 학교라는 단어를 통해서 연상되는 제 어휘들을 적어 주는 거죠 실례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요렇게 하는 방식이 먼저 큰 풍선에다가 학교 쓰는 것이 줘 그다음에 작은 풍선을 연결하고 책 기준성 선생님 교실 책상 이렇게 해 주는 방식이랍니다잠으로 이제 그림 사진 교회 가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역시 절차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첫 번째 그림이나 사진을 사람 동물 식물 사물에 번호를 기록합니다 그다음에 각 대상을 지칭하는 한국어를 제시하게 되고여 또각 대상과 오이를 짝짓기 합니다 빨리 설명해 줘 바로 얘가 나오니까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앞서 뭐라 그랬죠 사람 동물 식물 사물의 번호를 기재한다 그랬죠 사람 동물 식물 있죠 사람은 없는 사람을 있고 식물 있고 동물도 있고요닭 대상을 지칭하는 한국어로 휠을 주는 것이죠 아래 하단에 표로 당근 고구마 수박 다 먹고 싶죠 나비 침대 잠자리 잠자리 잠자리 하는데 자리가 있죠 잠자리처럼 날아오르 쉬어야지 잠자리에 계신 것처럼 지금 수업을 들으시면 안 되고요 차에서 잠자리로 침대가 있어 자 그다음에 각 대상과 5일을 짝지어 보는것이죠 그래서 비행기 어디 있으니까 여기 있네요 사이다 같은 수업을 해야 되는데 그래서 사과 드리고요 사과 있고 나비 이거 8번 거예요 8번 8번 건가요 올챙이 올챙이 한 마리 두 마리 네요 한쌍의 우울증인가요 올챙이 뭔 현재 우리 상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못 찾겠어요 그래서 이거는 침대 침대 잠은 침대에서 주무시는 겁니다 나는 침대에서 지금 수업 듣고 있어요 이렇게 말씀 하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냥 시각적인 방법에 목적별 그림으로 교육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습활동이 나 게임 전에 그림과 함께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자기 그 실례로 시장에 가면 있죠 게임 실시간 합니다 저는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시장에 가면 게임 전에 예식장에 가면이라는 게임 전에 시장에서 볼 수 있는 물건 그림과 어디를 함께 제시해준 거죠 무엇이 있습니까 시장에 가면 사과도 있고 생선도 있고 뭐도 있고 산도 있고 문구점에 가면 지우개도 있고 차도 있고 분식점 가면 김밥도 있고 튀김도 있고 아 배고파 떡볶이 졸립고 라면도 입고 자 요렇게 다른 방식이랍니다 시각적인 어휘교육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글자로 교육하는 방법 또 다른 시각적인 방식입니다 교사의 의혹이나 교실환경을 목욕하는방법 미답 선아와 교실 안에 있는 물건으로 교수학습 하는 방식또 뭐 이거 동일한 책상 의자 컵 교사의 양복 재킷 넥타이 바지 벨트 협회 와이셔츠 같은 것들로 교수학습 하는 방식이 됩니다 다음으로 노래를 그림으로 방법입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참값과 시각에 공감 가실까요 연결하고 볼 수가 있는데요 동네를 부르면서 가사에 나오는 오이를 그림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나비야 나비야 나비야 작은 별도 아시죠 반짝반짝 작은 별 이걸 아시는 분은 저와 같은 세대입니다 굉장히 오래 쓴 거에서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노래 속에 나오는 주요 위에 그림을 함께 제시해주는 방식입니다 나비야 나비야 반짝반짝 작은별 이렇게 되죠 서쪽 하늘에서도 서쪽 하늘에서도 반짝 작은 별 아름답게 비치네 지금 머리 속에서 별이 미치면 안 돼요 제가 인터넷상에서 이미지를 잘 찾아봤는데요빼는 오키나 표현을 써보는 그럼 당신이 됩니다 써서 준 거 좀 떨어져서 공부가 안 되시는 분지금 당을 올릴 수 있는 제일 좋은 방식 앞에 있어 초콜릿 이미지 초콜릿이 외래어표기법 정확한 표기입니다 리플릿 팸플릿 초콜릿 있겠다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져요 해서 그림과사진 옆에 영상제 나오기나 표현을 함께 했었는데 표현이죠 셋이 하는 방식입니다 떨어지고 있는데 수군댔다 대해서 수 분이라도 올려야겠어요 당분은 안 돼 계속해서 시각적인 방법입니다 표현내용 그리기로 교육 하는 방법입니다 문자를 보고 핵심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는 방식입니다 음력 1월 1일 설날에 적은 중국 명절입니다 그날 가족과 함께 만두를 꼭 먹습니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겠지만요 참 안 들으면 안 될 때는 너무 힘들어요 사 먹으면 먼차 밀가루를 반죽해서 얇고 둥글게 만두피를 만들고 만두피에 돼지 고기 부추 대파 조금 조미료를 넣으면 안 들어요 물이 끓으면 냄비에 만들어 놓고 금융권에서 양념장에 찍어 먹어요 가족 모두가 만두를 맛있게 먹으면 행복 한 잔 중국에서는 법 만두 만드는 것이 굉장히 큰 일 많나요 분들께서 확인해 주시기 바라고 요 만들기로 동전 넣는 거 만두 속에 있는 거 맞나요 요런 것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만드는 그리고 뭐 이런 장면 만두를 만드는 장면들을 그림으로 그림으로 유도하는 방식이죠 그중에서 핵심 오이도 동시에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시각적인 방법 이야기 속 그림으로 교육 하는 방법이 인데요 속에 포함된 주요 명사를 그림으로 제시한 후 아래위를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한 장면을 그림으로 제시한 후 관련된 찾아서 말해 보게 하거나 써 보게 하는 그런 방식이 됩니다 저 같은 방법이죠 자 이거는 고마운 호랑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한번 직접 인터넷에 검색해서 고마운 호랑이 통화가 어떤 내용인지 찾아보시기 바라고요 제가 이렇게 찾아보도록 하는 이유는 제가 모르겠어요 그래서 거기 나오는 주인 어휘들이 있을 것이죠 그리고 동화 내에 삽화가 등장할 것입니다 통화는 못 하는 것이 아동 이니깐요 유하나 버리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습 팔을 많이 끓여 놨어 가능성이 많죠 사파와 이야기 하는 그런 활동을 연계해서 진행할 수 있는 있고 지금 별이 보이고 모달이 보이고 큰일 났어요 해가 보여야 되는데 산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 파일 같은 것이 자동화에 다만 등장할 거고 목표 우리들을 함께 교수 학습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찾아 볼까요 내 머리 속의 때 오시면 되고요 별 그대 여기 있구요 호랑이 호랑이 꼬리 호랑이발 있네요 이렇게 하는 방식이 됩니다 시각적인 방법 이제 거의 끝물에 오고 있는데요 숨은 그림 찾기 로 교육하는 방법 배경그림 말의 숨은 그림을 찾도록 한 것입니다 직접 한번 오랜만에 숨은 그림 찾기 해 볼까요 배경그림 안에 여러가지 그림을 숨겨 놓았습니다 것을 찾는 건데요저 상속결격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숨은 그림에는 압정 있고 자물쇠가 있고 밤이 있고 호미가 있고 4번 있고 또 다른 숨은 그림 있는데 그건 안 가르쳐 줘 계속 해요 압정 붙여 찾아 볼까요 압정 압정 못 찾으면 싫어요 앞쪽 제가 못 찾겠어요 예습을 형평성에 맞게 같이 차도록 이거 다 찾고 다 찾으셔서 표기해서 전체 찾아오시면 병실로 찾아 지금 커피 한잔 대접하겠습니다 하나를 못 찾겠네요 자물쇠 방송인 임원 자물쇠 알아요 지금 일 안 했는데 진짜 못 찾겠습니다 가르쳐 주셨는데 제가 안 들려요 땀이 나네요 이거 밤인가요 밤 찾았어요 나머지는 여러분 숙제로 찾아서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자 학습완료 키즈 밥이라도 차장입니다 빨리 가 먹어야겠어요 퀴즈를 먼저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생활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설명은 연역적 교사중심 탐구는 귀납 학습자 중심 일하고 있고 통합 언어와 문화 뭐 이런 것들이 언어생활 통합 하는 방식이 한다고 했고요 답은 바로 됩니다 자 지금까지 한국어교육의 유형 연합적인 것 귀납적인 것 설명 중심 탐구중심 점심은 교사주도 당구 좀 신만덕 자지도 그리고 통합 방식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고요 또 사랑하는 이들에게 방법 중에 졸업식 중심의 방법에 관한 것을 우리가 함께 교수학습을 당연 아침 참고문헌을 받고요 이미지 출처도 함께 밝혀 놨습니다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한국어교육의 방법에 관해 학습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